서울고속버스터미널㈜(이하 “회사”)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・관리방침을 통해 회사에서 처리 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・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.
- 1.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근거 및 설치목적
-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 25조 제 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 처리기기를 설치・운영합니다.
- ①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
- ② 고객의 안전을 위한 범죄예방
- ③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
- 2. 설치대수, 설치위치 및 촬영범위
구분 |
설치대수 |
설치위치 및 촬영범위 |
CCTV |
421대 |
건물 내・외부, 주차장 |
- ※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대수, 설치위치 및 촬영범위는 담당부서 또는 수탁사가 보관・관리합니다.
- 3. 관리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
- 회사는 고객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.
구분 |
소속 |
직책 |
성명 |
연락처 |
관리책임자 |
인사총무팀 |
팀장 |
김세호 |
02-6282-4043 |
접근권한자 (전체) |
F M 팀 : 02-6282-4028
안전관리팀 : 02-6282-4121
인사총무팀 : 02-6282-4043
C S R 팀 : 02-6282-4082
|
접근권한자 (직영매장) |
시티로스터리
F & B팀 : 02-6282-5111
|
- ① 관리책임자의 의무
- 가)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임의운영 및 영상정보가 분실・도난・유출・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조치
- 나) 촬영범위 외 임의조작 및 녹음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관리
- 다) 제 3자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및 영상정보를 임의로 조정하거나 확인할 수 없도록 보안관리
- 라)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운영현황 및 영상정보의 처리현황・처리체계에 대한 수시 조사 및 감독
- 마) 영상정보 처리 관련 법령위반 등 사실 발생 시 즉시 개선조치 및 보고
- ② 접근권한 관리
- 가) 접근권한이 있는 자를 제외한 제 3자가 영상정보처리기기 및 영상정보에 접근할 수 없도록 비밀번호 설정 및 관리
- 나) 영상정보처리기기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은 원칙적으로 관리책임자와 접근권한자에게만 부여(운영위탁 시 수탁사의 현장책임자에게 부여가능)
- 4. 영상정보의 촬영시간, 보관기간,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
촬영시간 |
보관기간 |
보관장소 |
24시간 |
촬영일로부터 30일 (매 30일마다 자동삭제) |
보안실, 주차상황실, 매표소,
소화물취급소, 시설관리팀, 직영매장 |
- ※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, 제 3자 제공, 파기,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・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삭제(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) 합니다.
- 5.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
- 회사는 다음과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을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.
- ① 업무위탁 범위
수탁업체 |
업무 |
담당자 |
연락처 |
서울고속터미널
어드민 |
보안 |
김현석 |
02-535-4629 |
시설관리 |
옥정호 |
02-535-4119 |
주차 |
원재호 |
02-592-8253 |
매표 |
김현석 |
02-535-4629 |
디앤티서비스 |
소화물 |
안이용 |
02-535-2591 |
- ② 업무위탁 내용
- 가)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및 영상정보 보관장소에 대한 출입통제・관리
- 나) 영상정보 열람 등 접속기록 및 정보제공 관리
- 다) 영상정보 보관・파기 관리
- 라)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 제한, 위・변조 방지를 위한 암호화 기술 적용,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갱신 등 안전성 확보조치
- ③ 업무위탁 기준
- 가) 위탁업무 목적 외 영상정보 처리금지
- 나) 위탁업무에 대한 재위탁 금지 및 기술적・관리적 보호조치 이행
- 다)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수탁업체 교육 및 관리현황 점검
- 라) 수탁업체의 준수의무 위반 시 손해배상 책임 부과
- 6. 개인영상정보의 확인방법 및 장소
- 가. 확인방법
- 영상정보 접근권한자 또는 수탁업체에게 미리 연락하고 회사를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.
- 나. 확인장소
- 보안실, 주차상황실, 매표소, 소화물취급소, 직영매장
- 7.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
- 가. 고객께서는 회사가 처리하는 영상정보에 대한 열람, 존재확인, 처리정지 등을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. 다만 정보주체 본인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 본인의 급박한 생명, 신체,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 정보에 한정됩니다.
- 나. 열람 등 요구 시 영상정보가 촬영된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장소, 기록시간, 청구목적 및 사유 등을 기재한 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하고 회사는 고객 본인 또는 대리인 여부 확인을 위해 신분증명서 또는 위임장을 확인하고 지체없이 (10일 이내) 열람 등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.
- 다. 다음의 경우에 한하여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수 있고 이 때 지체없이(10일 이내) 거부사유를 서면 등으로 통지하고 있습니다.
- ① 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되어 파기한 경우
- ② 관계법령의 규정 등에 의하여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만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
- 8. 개인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
- 가. 회사는 영상정보의 안전한 관리와 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.
- 나. 회사가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. 또한 개인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, 개인영상정보의 위·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, 열람 시 열람목적, 열람자, 열람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.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 장치를 설치하여 관리 하고 있습니다.
- 9. 기타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·운영·관리에 필요한 사항
- 가. 회사는 고객의 동의 없이 개인영상정보를 수집목적 이외의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. 다만, 관계법령에 의한 목적 외 이용 및 제 3자 제공 시에는 다음의 내용을 기록·관리하고 있습니다.
- ① 개인영상정보 파일의 명칭 및 제공형태
- ② 이용 또는 제공받은 자의 명칭 및 이용 또는 제공의 목적
- ③ 이용 또는 제공의 기간이 정해져 있는 경우 그 기간
- ④ 이용 또는 제공의 법적근거
- 나. 개인영상정보 파기 시 파기하는 개인영상정보 파일의 명칭 및 파기일시(사전에 파기시기를 정한 자동삭제의 경우 파기주기 및 자동삭제 여부에 대한 확인시기)를 기록・관리하고 있습니다.
- 다. 회사는 영상정보처리기기가 설치・운영 중임을 고객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설치목적 및 장소, 촬영범위 및 시간, 관리책임자(수탁업체) 및 연락처가 표시된 안내판을 설치・운영하고 있습니다.
- 10.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・관리 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
- 현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·관리 방침은 부칙 시행일자에 개정되었으며 정부의 정책 변경, 관련법규의 개정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,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 전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고지하도록 하겠습니다.
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·관리 방침 V 2.0 게시
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·관리 방침 시행일자 : 2024년 9월 1일
※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·관리 방침 V 1.9 보기
※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·관리 방침 V 1.8 보기
※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·관리 방침 V 1.7 보기
※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·관리 방침 V 1.6 보기
※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·관리 방침 V 1.5 보기
※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·관리 방침 V 1.4 보기
※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·관리 방침 V 1.3 보기
※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·관리 방침 V 1.2 보기
※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·관리 방침 V 1.1 보기
※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·관리 방침 V 1.0 보기